WT1 요법
  HOME   면역세포요법 WT1 요법
홈으로 이메일 사이트맵

DC아이백WT1요법

암항원으로써 높은 평가를 받은 「WT1백신항원」을 사용한 백신

자연면역과 획득면역

우리몸을 외부로부터 지키는 면역기능은 어떠한 외부의 적(항원)에 대해서 상대를 공격하는 자연면역과 상대를 특정적으로 공격하는 획득면역이 있습니다.  자연면역 활동을 하는 세포는 NKT세포、NK세포、수지상세포、대식세포가 있으며, 획득면역에는 T세포와 항체를 만드는 B세포가 관여합니다.

종래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1980년대 자연면역에 의한 LAK요법을 시작으로、NK새포요법등의 자연면역법, 암항원 단백질의 단편을 구성하고 있는 펩티드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펩티드요법, 수지상세포에 암펩티드를 인식시켜 체내에 돌려보내는 수지상백신요법등 획득면역을 이용한 치료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종래 면역요법의 문제점 
(1)수지상세포를 치료목적으로 체외에서 충분히 증식시키는 것이 어렵다는것。
(2)암세포가 획득면역을 피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
(3)수지상세포가 「암항원」을 T세포에 전달하지 않는것。

새로운 면역요법=신수지상세포획득면역백신요법

연구소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연면역을 조절하는 NKT세포를 활성화한 후 수지상세포가 성숙하는 것을 주목했습니다。 현재 실시하는 5종복합면역요법을 발전시켜 성숙시킨 수지상세포에 암항원을 인식시켜, 5종류간의 상호작용을 높여서 표적한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공격하는 새로운 면역치료법을 개발했습니다 (신수지상세포획득면역백신요법) 이 치료법은 자연면역과 획득면역을 동시에 활성화 하는 방법으로 치료효과 향상이 기대됩니다.

사용하는 펩티드항원

일반적으로 수지상세포백신요법에 사용되는 암항원은 자기 암조직이 이용됩니다. 그러나 이미 수술이 끝났거나, 수술이 불가한 경우 자기 암조직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암 인공 펩티드항원을 가지고 치료가 가능합니다.

연구소에서는 WT1전배열을 커버하는 『전배열형WT1펩티드』(HLA형과는 관계없음)을 사용하여 암치료를 합니다. 

즉, 이 WT1펩티드는 HLA검사가 불필요하고 모든 환자분들에게 사용가능하며 이 펩티드는 암항원의 특이적인 킬러T세포, 면역반응을 촉진하는 헬퍼T세포도 활성화 시킵니다. 그리고 이 펩티드는 다양한 암세포로 발현하고 있어 암항원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있는 암면역요법에 가장 이상적인 표적이라 생각할수 있습니다.

본 연구소의 수지상세포 획득면역백신요법과 타시설의 수지상세포백신요법의 차이

종래의 수지상세포백신요법에 사용된 수지상세포는 미성숙한 세포로 암펩티드 항원을 충분히 인식할 수 가 없습니다. 본 연구소의 치료법에서는 수지상세포가 NKT세포 작용에 의해 완전히 성숙한 세포로, 암펩티드 항원을 충분히 인식합니다.

본 치료법은 세포를 배양하는 동안 암항원펩티드를 인식한 수지상세포가 다른 면역세포에 암항원 정보를 전달, 세포상호작용에 의해 효과적으로 각각의 세포를 활성화 합니다. 이러한 암항원의 정보를 소류한 각각의 면역세포를 환자의 몸안으로 되돌려서 효과적으로 암세포를 공격하게 합니다.

또한, 본 연구소는 수지상세포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5종복합면역요법이 기본인데, 즉, 수지상세포에 암항원을 인식시켜 이 정보를 다른 4종류의 면역세포에 전달하여, 이 정보를 기억한 세포간의 강한 상호작용을 통해 암세포를 다방면으로 공격하게 만드는 치료법입니다.  

WT1펩티드 평가

WT1펩티드는 소아신장에 있는 바이러스종양(Wilms'tumor)의 원인 유전자로 발견되어 2009년 미국국립위생연구소(NIH)의 연구그룹이 75종류의 항원과 암관련 항원중에 임상에서 유용성이 있는 항원이라 평가받고있다.

주요적용-대상 암

이 치료는 HLA형 구속성이 없어 HLA검사는 필요없습니다.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고, 모든 암에도 치료 가능합니다.
더욱이 전배열형 WT1펩티드는 일부분(T세포형, NK세포형, NKT세포형)을 제외한 급성림프구성백혈병, 급성골수성백혈병, 만성골수성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골육종, 소아신경아종 에도 가능합니다.

치료방법

5종복합면역요법과 동일하며 채혈량, 치료스케줄, 투여방법 등 5종복합면역요법과 동일합니다



WT1펩티드를 사용한 암세포를 공격하는 메커니즘

수지상세포가 WT1펩티드와 암 줄기세포 특이적 항원을 인식하면, 그 정보를 NKT세포, 킬러T세포에게 전달합니다. 그에 따라 NKT세포, 킬러T세포가 활성화·증식하여, 암세포를 공격하는 사이토카인(INF-γ, TNF-α, 퍼포린, 그랜자임 등)을 방출해 암세포를 공격하여 사멸시킵니다. 감마델타T세포는, WT1펩티드와 암 줄기세포 특이적 항원을 직접인식, 혹은 식작용에 의해 WT1펩티드 · 암 줄기세포 특이적 항원을 먹고 활성화하여, 세포장해성T세포(CTL)에 항원을 제시해, 암 줄기세포를 공격합니다.